title 태그

SEO할 때 Title 태그 작성 A-Z

타이틀 태그 (Title tag)란?

타이틀 태그 (Title Tag)란 HTML 소스 코드 중 <head> 영역에 <title></title>로 표시되는 태그입니다. 타이틀 태그는 아래 이미지처럼 브라우저 위에 표시되기도하고, 오른쪽 그림처럼 HTML소스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타이틀 태그는 검색 결과 화면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 태그는 아마 모든 웹사이트의 기본이기 때문에 설정을 하지 않은 페이지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제대로 설정된 곳은 의외로 그리 많지 않습니다.

왜 중요한가요?

Title 태그는 구글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랭킹팩터 (Ranking Factor)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검색창에 무엇이든 검색을 해보시면 검색어를 포함한 타이틀을 가진 콘텐츠를 1페이지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검색어와 동일한 키워드를 포함한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검색결과에서 우리의 콘텐츠가 검색자와 가장 처음 대면하는 것이 타이틀과 디스크립션 태그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상위에 랭크될지, 또는 고객이 우리 콘텐츠를 클릭하게 만들지를 결정합니다.

어떻게 작성할까?

종종 내가 설정한 태그와 다른 Title 태그가 검색결과에 노출될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절대로 타이틀 태그가 무시받거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SEO관련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구글의 존뮬러는 구글에서 타이틀을 바꿔서 제시한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타이틀을 고려한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이런 것들이 어떻게 진화되어 왔는지 알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최소한 지금 우리는 여전히 여러분의 우리가 랭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무언가로서 여러분의 타이틀 태그에, 즉, 타이틀 요소에 가지고 있는 것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대해 모든 것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용하는 것은 팩터입니다. 우리가 여러분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그 한 키워드를 바꾼 타이틀을 보여줄 때조차 우리는 여전히 그 키워드를 랭킹에 사용할 것입니다.”

타이틀의 기본 형태

<title> 타이틀 태그, 어떻게 작성해야할까? | 고객중심주의 </title>

1. 페이지마다 다르게

SEO를 신경쓰지 않는 많은 웹사이트에서 메인페이지와 같은 타이틀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각 페이지별로 중복되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시리즈물에 같은 주제의 유사한 내용의 글이라면 어떻게 설정하는게 좋을까요?

<title> 타이틀 태그 작성하는 법 | 타이틀 태그 | 고객중심주의 </title>
<title> 타이틀 태그 작성시 주의점 | 타이틀 태그 | 고객중심주의 </title>

과 같이 조금 더 세분화해서 작성하거나

<title> 타이틀 태그, 어떻게 작성할까? part.1 | 고객중심주의 </title>
<title> 타이틀 태그, 어떻게 작성할까? part.2 | 고객중심주의 </title>

part 1, 2로 나눠서 작성하는 방법이 있지만, 가능한한 각 페이지의 주제는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수고스럽지만 첫번째 방법처럼 더 세분화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타겟하는 키워드는 반드시 포함

타겟키워드란 콘텐츠를 작성할 때 “나는 이 키워드에 노출시키기를 목적으로 글을 작성할거야”라고 해서 선정하는 키워드입니다. 타겟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 웹사이트 방문자가, 잠재 고객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의 압축이기 때문입니다. 즉, 타겟 키워드에 우리 콘텐츠가 노출된다면, 그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의 니즈를 만족한 것이고 콘텐츠도 잘 쓰여진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타이틀에는 반드시 이 타겟키워드를 포함하여야합니다. 만약 이 글이 “타이틀 태그”라는 키워드에 노출되기 원한다면, “타이틀 태그”를 반드시 포함하여야하는 것이지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가능한한 목표로하는 타겟 키워드는 한개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를 발행하면 물론 여러개의 키워드로 유입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타겟키워드를 하나로 정하지 않으면 자꾸 여러가지 주제가 섞이고 글은 점점 뾰족함과는 멀어지게 됩니다. 또 한가지는 타겟 키워드를 3개 이상은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즉, 2개까지는 키워드 스터핑으로 보지 않지만 그 이상은 구글에서 어뷰징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글자 수가 많이 중요하지는 않아요

글자 수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이유는 그 페이지를 충분히 설명하는 타이틀을 작성하기 좋기 때문에 글자 수가 중요한 것입니다. 타겟키워드를 담았다면, 아주 짧은 키워드라 하더라도 노출이 될 것이고 타겟키워드를 담고 있지 않다면 아무리 길게 작성해도 소용없습니다. 권장하는 길이는 15자~30자 사이이고 이는 검색결과페이지에서 잘리지 않을 정도의 길이이니 작성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점

타겟하는 키워드는 하나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타겟키워드는 하나만 하는 것 잊지 않아야합니다.

기계적인 키워드 나열은 금지

검색엔진, 사람에게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에게도 클릭하고 싶은 매력적이고 타겟키워드를 적절히 포함한 타이틀로 작성해주세요.

관련 게시물